0. 개요


SQLite를 사용하게 되면 보통 해당 경로에 파일이 저장되게 됩니다.


data/data/패키지명/databases/저장한DB이름.db


하지만 data폴더는 퍼미션이 제한되어있어 루팅된 핸드폰이 아니면 접근 할 수 없죠.


따라서 파일의 경로를 변경하여 저장하거나 파일을 매번 복사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경로를 변경하여 저장하려고 했으나 경로 변경 시 앱이 도중에 중지되더군요.. 남은 되는데 내가하면 막혀요. 모두 공감하죠?

 

다른 방법을 찾아 외국 포럼을 떠돌던 도중 아주 간편한 해결방법을 발견했습니다.










1. android-debug-database 소개


android-debug-database는 핸드폰과 컴퓨터가 동일한 ip에 연결되어 있다면 바로 데이터베이스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입니다.


브라우저에 접속하여 직접 데이터베이스 및 공유 환경 설정을 불 수 있습니다. 루팅 또한 필요 없습니다. 


따로 설치 할 필요 없이 내 프로젝트 파일을 조금만 수정하면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아래에 자세한 내용이 있습니다.


https://github.com/amitshekhariitbhu/Android-Debug-Database







2. 적용하기


사실 환경 설정이라고 하기엔 부끄러울정도로 간단합니다.



① 프로젝트 파일 > app > build.grale 파일을 여세요







② build.grale 에 의존성을 추가합니다.


debugImplementation ' com.amitshekhar.android:debug-db:1.0.3 '



즉, build.grale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버전을 낮추어서 사용했습니다.








build.grale를 저장하고 싱크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오른쪽 상단에 싱크 버튼을 클릭합니다.


버튼을 누르면 뭔가 진행되는게 보입니다. 싱크 도중 에러가 발생하면 build.grale 파일을 다시 확인해 주세요.







logcat에서 디버그 주소를 알아냅니다.


DebugDB.getAddressLog();


위 코드를 호출합니다. 호출 시 logcat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브라우저에서 이 주소로 접속하면 데이터베이스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마침


너무 간단하죠? 네 저도 안믿겨요. 이상으로 포스팅 마칩니다.



+ Recent posts